본문바로가기

공지사항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에서 알려드립니다.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 2020 비상대책위원회 입장문 

관리자 2020.07.30 727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 2020 비상대책위원회 입장문

 

지난 7월 23일 부족하게나마 학교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공식 출범되었습니다. 학교의 주체로서 학생회 대표가 참석하는 것도 바람직하겠지만 더 이상 우리 자녀들의 소중한 배움의 시간이 학교 문제에 낭비되는 것을 바라지 않기에 이점 이 글을 읽는 학생분들의 양해를 구하는 바입니다.

 

2020 비대위는 현재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종합시정명령 이행 요구에 대한 대응책을 학년과 학과를 초월하여 면밀히 검토하는 기능과 역할로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법원에서 확정 판결 되지 않은 각종 개인적 비리를 대변하는 일은 지극히 지양 할 것이며 오로지 서실음의 전통과 재학생의 학습권을 지키는 것에 총력을 다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것을 추진합니다.

 

첫째, 서울특별시교육청에 종합시정명령 이행 마감일 유예신청을 공식요청 할 것입니다. 충분한 해결방안의 검토 없이 대안학교라는 특수성을 배제한 채, 재학생의 학습권을 배려하지 않는 일방적 통보를 시정해 줄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비대위 교육청 면담 요청공문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2196)

 

둘째, 공간활용을 위한 학교-교회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공간사용의 지침과 교회건물의 사용관계를 입증하는 문서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고 대외협력관계를 확정하는 절차와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학부모회 설립을 추진할 것입니다. 대입 전형준비, 신입생 모집, 예결산 검증 등 산재된 각종 현안들을 학교의 발전적 시각으로 검토하는 학부모회의 구성이 시급한 상황이나 학부모님들의 참여 부족으로 학부모회 구성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이에 비대위는 ‘학부모회 선출위원단’ 기능을 함께 수행함으로써 절차를 재공지하고 후보 등록을 장려하여 공식 기구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넷째, ‘언텍트(Untact), 프로텍트(Protact) 서실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이 캠페인은 폐교를 원한다는 학교의 잘못된 이미지를 바로잡고 남아서 자유롭게 공부하고, 일하고, 양육하고 싶은 재학생·교사·학부모의 바람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섯째, 재학생의 이탈을 선동하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공격성 발언에 엄중히 대응할 것입니다. 학교 공식 SNS 등에 특정인을 옹호한다거나 지탄하는 글은 과감히 삭제하고 누구를 향해 공격하는지를 모두 유추할 수 있는 글을 공개 단톡에 올리는 행위를 신고 받아 학교의 자문 변호사를 통해 법적 대처할 것입니다.

 

여섯째, 학교 재정을 위협하는 수업료 미납자에게는 학교에서 정식으로 내용증명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특별한 재정적 사유없이 장기 미납하는 학생들에게 내용증명 발송과 가압류를 진행 예정이며 이는 정상적으로 납부하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방해하는 것이며 교사들의 신성한 노동가치를 무시하는 행위이자 성실히 납부하는 학부모와의 공평성을 위배하는 비도덕적인 행위이므로 학교에서 절차 진행을 확인하겠습니다.

 

일곱번째, ‘인가형 대안학교의 현실과 미래’를 심층 토론하는 ‘공청회’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할 것입니다. 이번 공청회에는 국회와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 기독교 대안학교 연맹, 대안학교 네트워크, 대안교육 전문가 등이 참여 하여 함께 다양성의 시대에 대안 교육의 필요성과 대안 교육을 선택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합리적 대안으로 정부에 제안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 이슈와 서실음 재학생 부모의 60% 이상이 서울 외 지역인 점을 감안하고 우리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전국의 대안학교 학부모들을 위해 온라인 공청회로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중요한 시기 현안 처리에 함께 할 ‘위드유 서포터즈’를 모집합니다.

(역할 : 캠페인 홍보, 공청회 준비 등 / 참여방법 : 비대위원 누구에게나 개별 신청가능)

 

코로나보다 더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남아있는 재학생과 미래의 서실음을 위해 앞으로의 1개월이 중요함을 인지하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0.  7.  30.

2020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일동